본문 바로가기
안동서 일하며

조탑동 5층 전탑

by 무소뿔 2007. 10. 17.
권정생 선생 살던 곳을 가다가 덤으로 본 조탑동 5층 전탑입니다. 안동에는 탑동종택 앞에 7층전탑도 있고 여기 조탑동에도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는 보기 어렵다고 하지요. 삼장법사가 활동하던 시기 중국에서 유행하던 탑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양식이 신라에 퍼져 지금까지 남아 있지요. 몇 장 안 되니 크게 한 번 올려봅니다.

조탑동 갈 때는 안동에서 남안동IC 쪽으로 가다가 오른쪽으로 살짝 빠지면 됩니다. 남안동IC로 나오면 왼쪽으로 살짝 빠지면 되고요.5분이 채 안 되어 권정생 선생 종치기 하던 교회를 지나면5층전탑 안내판이 보입니다.

전탑은 당나라 삼장법사 시절 많이 지었던 탑 양식이라고 들었습니다.목재에서 전탑으로, 전탑에서 석탑으로 양식이 변한다고 합니다.이 전탑 양식이 유독 신라 지역에 많고 그 중에서도 안동에 신세동전탑과 조탑동전탑, 동부동전탑이 있습니다.

전면에 인왕상과 감실이 보이고요, 화강암과 벽돌을 혼용해서 지은 특이한 양식이라고 합니다.

1층은 보시듯 벽돌이 아닙니다. 화강암이라고 합니다. 신라의 도공이 만든 인왕상이 여전히 선명합니다. 부처를 상징하는 유물을 모시는 감실도 보입니다.

감실 안 모습입니다. 뭐라고 글이 써 있는데 까만 건 글자요, 노란 건 바닥이니...

좀더 가까이서 한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