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들 카페에 안동여행을 소개해 달라기에 올린 글을 옮겼습니다.
안동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안동은 참 볼 게 많습니다. 들을 거리도 많고요. 먹을 거리? 그건 장담할 수 없습니다.
안동 자주 가기 힘드니 벗들이 계획한 대로 영주 부석사 들러 가는 건 좋은 결정 같네요. 부석사야 더 말할 게 없는 천하의 명사찰이니까요. 고사찰의 너즈넉한 분위기를 좀더 보고 느끼고 싶다면 부석사 들러 안동 봉정사에 한 번 들러보십시오. 장담하는데, 절대 후회 안 합니다.
봉정사 유래를 들어볼까요? 의상이 소백산 자락 영주 부석사에서 종이비행기(일설에는 봉황이라고 하기도 하고 학이라고 하기도 하지요.)를 날렸는데 그 놈이 멈춘 데가 바로 지금의 봉정사 자리라네요. 그래서 이름도 봉정입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목조건축물이 있고 대한민국 목조건축물 백화점이라고 보면 됩니다. 박정희가 망쳐놓긴 했지만. 유명한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을 촬영한 곳이고요.
안동 가서 저녁을 먹으려면 안동시내 <찜닭>이나 안동댐 근처 <간고등어정식>을 추천합니다. 아이들이 많으면 찜닭이 좋고 어른 입맛이 먼저라면 간고등어가 좋겠지요. 찜닭은 가격도 아주 저렴합니다. 4식구 2가족이 가도 2마리면 충분하고 주머니도 여전히 든든할 수 있어 더욱 흡족합니다. 찜닭은 안동 구시장 <찜닭골목>에 일종의 촌을 만들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위생찜닭>을 추천합니다. 간고등어정식은 안동댐 옆에 <양반밥상>이라는 집이 가장 유명합니다.
저녁 먹고는 안동댐에 가 보십시오. 7시나 9시에 맞춰 가면 더 좋은데, 그때는 안동댐 월영교라는 아주 긴 나무다리에서 물분수 놀이를 하는데, 나름대로 아주 장관입니다. 아이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안동 자랑 중에 하나가 종택체험입니다. 나무냄새, 풀냄새, 땅냄새, 사람냄새 가득한 종가집에서 하루이틀 묵는 것 요즘말로 강추입니다. 여러 곳에서 운영하고 모두 나름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다 가 볼 수 없는 노릇이라면 <농암종택>을 추천합니다. 주변에 민가가 거의 없는 낙동강 상류에 홀로 있는데, 종택 자체는 최근에 새로 지어 옛모습과 다르지만 주변경관이 아주 좋아 추천합니다. 그 동네 이름이 가송인데, 안동양반들이 동네 이름 짓는 것도 아주 신경을 써서 지어서 그런가 느낌도 좋습니다.
농암종택에서 하회마을을 가려면 제법 걸립니다. 시내를 지나 거의 1시간 가까이 갑니다. 회마을은 모두가 볼 거리 들을 거리라 뭘 추천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충효당과 양진당을 봐야지요. 충효당은 유성룡 선생의 종가이고 양진당의 유성룡선생의 친형 유운룡 선생의 종가입니다. 말하자면 양진당이 큰집인데, 나라에서는 충효당을 알아줘도 안동은 여전히 양진당을 먼저 쳐줍니다. 형이 있어서 아우가 있다는 안동의 자존심 때문이죠. 600년을 산 마을의 수호신 삼신당 느티나무도 보세요. 하회마을에서 끼니는 입구에서 오른쪽 강가쪽으로 가다보면 제일 먼저 나오는 큰 식당이 있는데, 그런 데서 적당히 드세요. 아니면 하회마을 가는 길 쪽에 주욱 식당들이 있는데, 거기서 <헛제사밥> 한번 드시고요.
유홍준 선생이 좋아하는 코스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병산서원 가는 길인데, 그 분 얘기가 아니더라도 병산서원을 안 볼 수 없는 노릇입니다. 가는 길 중간중간 절경도 끝내주고요. 병산서원 만대루에 양반자세로 앉아 팔 걸어 난간에 의지하고 낙동강 한번 보세요. 서애의 마음이나 내 마음이나 뭐 같지요.
하, 마지막... 하회마을의 진모습을 보려면 부용대 꼭 가야 합니다. 부용대 가보지 않으면 하회의 산택극수태극 그 진경의 참맛을 모르니까요. 하회마을 가는 길에 있는데, 가능하면 하회마을 먼저 갔다가 나오는 길에 들러보십시오. 차를 대고 약 5분 정도 올라가면 꿈인듯 펼쳐지는 하회마을의 정경에 넋을 잃지 마시고요.
*1박2일 코스 추천
부석사 -> 봉정사(영주에서 국도 타고 안동으로 오다 보면 봉정사 가는 길 나옵니다. 바쁘면 건너 뛰세요.) -> 저녁먹고 -> 안동댐, 월영교 -> 종택에서 하루 자고 아침도 떼우고 -> 하회마을, 병산서원, 점심 먹고 -> 부용대보고 서울로...
*하회마을은 입장료 따로 주차료 따로입니다.
*농암종택: http://nongam.com 054-843-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