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건 알아야

拱手法(공수법)

by 무소뿔 2010. 5. 14.

안동의 청남 권영한(靑南 權寧漢) 선생님 개인 홈페이지http://www.andongkwon.pe.kr/에서 퍼왔습니다. 예라는 게 번다하기도 하지만 몇 가지는 일상에서 자주 마주치니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요.

--------------------------------------------------------------------------------------

拱手法(공수법)

儀禮(의례) 때 남녀가 두 손을 잡는 법을 공수법이라 한다.
즉 큰절을 할 때 남녀 모두가 두 손을 모아서 높이 올렸다가 남자는 그대로 끓어 앉으며 절을 하고, 여자는 두 손은 눈 위에 모으고 절을 하는데 이때 男左女右(남좌여우)의 원칙에 따라 절을 하면 된다.
따라서 남자는 왼손이 오른손 위에 올라가고, 여자는 오른손이 왼손 위에 올라가면 된다.

 

이것은 남자나 여자가 입고 있는 옷의 섶과 일치한다.
남자의 옷은 왼 섶이 오른 섶 위로 올라가게 만들었고, 여자의 옷은 오른 섶이 왼 섶 위로 올라가게 만들었다.
이는 옷을 만들 때도 男左女右(남좌여우)의 원칙으로 만들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단, 위와 같이 손의 위치를 정하는 것은 吉事(길사)일 때고, 凶事(흉사) 즉 초상장사 때는 남녀 모두 손의 위치를 반대로 해야 된다.

忌祭祀(기제사)는 吉事(길사)로 규정한다.

우리 조상이 이미 極樂往生(극락왕생)하여 편안하게 잘 계시기 때문이라고 吉事(길사)라 하는 것이다. 공수의 모양도 男左女右(남좌여우)로 하면 된다.